2023/04 3

♤무엇이든 가능한 나

무엇이든 가능한 나 기운 속에 깊이 몰입하면 마음이 고요하고 평안해집니다. 그 속에서는 무언가를 잃어버릴까 봐 두려워하는 마음도 없고, 다른 사람을 지배하지 못해 안달하거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도 없습니다. 한없이 밝고 평화롭고 무엇이든지 가능할 것 같은 내가 있을 뿐입니다. 귀하고 거룩하고 아름다운 존재. 이것이 기를 통해 흘깃 본 우리의 본 모습입니다. 그러나 관념 속에 갇힌 우리의 뇌에는 이 존재가 낯섭니다. 그래서 그 존재가 '나'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자꾸 의심합니다. 바로 그때 우리 뇌에 알려주어야 합니다. 그 모습이야말로 그동안 잊고 살았던 진정한 '나'라고 자꾸 확인시켜 주어야 합니다.

일지희망편지 2023.04.30

♤웃음과 기쁨

웃음과 기쁨 세상이 진리의 말씀이 없어서 어두운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. 문제는 작은 것이라도 실천하려는 의지와 마음가짐입니다. 많은 사람이 웃음을 잃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. 왜 그리 어둡냐고 물으면 다들 '살기 어려운 세상'탓을 합니다. 그런데 참 이상한 일입니다. 왜 우리는 꼭 즐거운 일이 있어야만 웃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요? 기쁜 일이 있어서 웃는 게 아니고 먼저 웃고 나면 기쁨이 옵니다. 그러니 지금 바로 천천히 깊은 숨을 내쉰 후 입술엔 미소를 띠고 눈빛은 감동을 담아 말해봅니다. " 나는 이제부터 웃기로 한다."라고. 온 마음을 다해 말해 보십시오. 그러면 마음이 호수처럼 고요해지고 존재 깊숙한 곳에서 아침 안개처럼 피어오르는 무언가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. 그 무언가는 '기쁨'입..

일지희망편지 2023.04.21

♤유일한 존재

유일한 존재 오직 하나밖에 없는 유일한 존재인 자기 자신을 자꾸 왜소하게 만들지 마십시오.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자기 자신의 느낌은 소중한 것입니다. 자기 스스로를 인정하고 자꾸 표현하면 그 느낌도 계속 커집니다. 칡뿌리를 캘 때는 줄기는 볼품없지만 나중에는 몇 사람이 나눠 먹어도 족할 만큼 큰 뿌리가 나오듯이, 자기를 믿고 사랑할 때 우리 안에 있는 위대하고 거룩한 '참나'를 만나게 됩니다. 캐보지도 않고 " 뭐 있겠나, 캐봤자 손만 아프지"하고 포기해 버리는 사람은 결코 그 보물에 가까이 가지 못합니다.

일지희망편지 2023.04.11